희망학교 친구들의 진학 이야기 > 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관련사이트
- > 커뮤니티 > 뉴스
뉴스
뉴스

사회사도직 | 희망학교 친구들의 진학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1-02 17:27 조회341회 댓글0건

본문

희망학교 친구들의 진학 이야기

 

현재 희망학교 금천의 중3 친구들은 모두 8명입니다. 이 친구들은 1년 동안 자신이 원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내신관리, 포트폴리오 준비, 자기 소개서, 학업 계획서, 면접 등 준비할 것이 많았습니다.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자신의 강점과 그 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 진학 이후 자신의 꿈을 어떻게 이루어 갈 것인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준비 과정을 하나씩 밟아 나갔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결과 한국 조리고, 서울 항공 비즈니스고, 대동 세무고, 서울 여상, 서울 전자고, 동일 여상, 한국 방송고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희망학교에 이 친구들이 온 시기는 조금씩 다릅니다. 8명 중에서 4명은 CLC 지역 아동 센터 초등부에서부터 계속 함께 지내온 학생들이고, 3명은 CLC 희망학교 중등부 때부터 시작한 학생들, 1명은 희망학교가 진로지도를 잘 한다는 소문을 듣고 주변에서 추천해 주셔서 3학년 2학기에 들어 온 친구입니다.

 

올해 3학년인 이 친구들은 1학년 때부터 희망학교의 진로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은 학생들입니다. 1,2학년 2년 동안 진로를 위한 프로그램 - 선배와의 대화, 고등학교 탐방, 잡월드 직업체험, 애니어그램, 진로 흥미 수업, 영화와 인문학 등 을 지속적으로 경험했습니다. 또한 진로를 염두에 두고 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해야 된다는 이야기를 계속해서 들었고, 선배들이 특성화고에 진학하는 것도 봤습니다. 그래서인지 2학년 말에 4명의 학생은 자신이 특성화고에 진학하기를 원하며 어느과(조리과, 기계나 자동차과)에 가고 싶은지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3학년이 되자 바로 자신이 원하는 특성화고 진학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직업인 특강 때에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직업인을 스스로 섭외하고, 작업장에 체험하러 가기도 했습니다. 조리과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후배들을 위해 간식을 만들어 주면서 자신의 관심분야가 맞는지 확인해 갔고, 수리에 관심있는 학생은 버리는 책상을 리모델링 해서 수납장을 만들어 재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고등학교를 정하고 나서는 그 학교 진로선생님께 연락해 학교 탐방도 했습니다. 진학을 위해 1년간 활동했던 내용들을 포트폴리오로 만들고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면접을 준비하면서 내가 정말 왜 이 분야를 공부하고 싶은지, 고등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특성화고 특별전형에 접수하여 당당하게 합격했습니다. 이 중 1명은 아쉽게 떨어져서 원하는 학교에 가지 못하긴 했습니다.

나머지 친구들은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좀 더 고민하면서 그 분야에서 공부하기 위해선 특성화고가 좋은지 인문계고가 좋은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9월 이후로 담임과 면담을 통해 최종 선택을 했고, 특별전형을 뒤늦게 준비하긴 했지만 다른 친구들이 열심히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열심히 준비해서 원하는 과에 모두 합격했습니다.

 

c5cc519459822d1f93db98a788051201_1514881
 

 

희망학교의 실무자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과 연결해서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게 하는 희망학교의 진로지도 방식이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방식은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라 집중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특히 희망학교의 담임제가 이런 지원을 가능하게 했다고 합니다. 각 학생에 대한 진로 특성을 파악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찾게 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가 맞는지 확인하게 하고, 자신의 관심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구체적 과정을 준비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담임의 세심한 관찰과 지원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한 이 학생들은 진로의 첫발을 디뎠습니다. 고등학교에 가서 더 많은 선택과 현실적인 어려움 앞에서 우왕좌왕하는 과정을 겪게 될 것입니다. 희망학교는 이 학생들과 함께 하면서 고민을 듣고, 어려움을 상의하고, 실수하더라도 다시 자신을 추스를 수 있는 베이스캠프 같은 곳,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개척해 갈 수 있는 든든한 배경이 되어 줄 것입니다.

 

 

c5cc519459822d1f93db98a788051201_151488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histian Life Community     -
희망학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