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전국 교구별 사목교서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나눔터
- > 나눔터 >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2013년 전국 교구별 사목교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3-21 00:00 조회2,07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서울대교구 - 새로운 시대,새로운 복음화
서울대교구는 본당사목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설문조사보고서에서 우리 신자들이 신앙의 기초가 약하다는 것이 드러나. 초대 교회 신자들이 굳건한 신앙으로 공동체를 이룬것처럼 신앙의 기초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첫째. 성경을 통해 하느님께서 구원을 이끄는것, 예수그리스도의 말씀과 행적, 북음 부활, 파견, 사도들이 신앙과 열정을 알게 됩니다. 둘째 기도를 통해 하느님과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셋째 교회의 가르침을 통해 신앙을 굳건히 다집니다. 넷째 미사에 자주 참례해 그리스도와 친교와 일치를 이루는 시간을 갖습니다. 다셋째 사랑의 실천을 통해 신앙의 열매를 맺도록 합니다.
 
수원교구 - 교회와 신앙, 그리스도의 사랑안에서 영적 쇄신을!
수원교구 설정 50주년 역사적 희년을 개막(2012년 10월5일)했습니다. 수원교구는 외형적으로 서울대교구에 이어 두 번째 큰 교구로 성장했습니다. 교구설정 50주년을 “영적 쇄신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해”로 선포 합니다. 교구민의 실천운동으로는 “잘섬기겠습니다” 영성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사회에 복음의 빛을 비추기 위해서 그리스도 인들이 신앙의 핵심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내적 성숙의 길은 그리스도를 만나는 기쁨가 새로운 열정을 되찾는데 있습니다.
 
원주교구 - 우리에게 희망을 주시는 하느님 - 청소년의 해
원주교구는 신앙의 해 바탕위에 ‘희망의 해’를 맞이하고자 하며, 내년에는 ‘사랑의 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교구설정 50주년이 되는 2015년을 준비하는 3년을 믿음, 희망, 사랑의 해로 보내고자 하는것입니다. 희망의 근거는 믿음이며, 긍정적인 힘입니다. 희망은 잘못된 나와 우리를 바로 세우는 힘입니다. 그리스도의 희망은 하느님 나라입니다. 지금 이곳에서 하느님 나라가 실현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희망을 주시는 하느님’이라는 주제로 청소년의 해를 보내면서 청소년에 대한 고민과 배려를 바로 오늘 시작해야 합니다. 청소년은 교회의 미래가 아니라 오늘 이어야 합니다.
 
인천교구 - 새로운 복음화를 위해 노력합시다
교구는 신앙의 해를 재점검하면서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는 영적으로 풍요한 시기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과 가톨릭 교회교리서, 간추린 사회교리를 배우고 그 근본 뜻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이미 교구 50주년을 통해 새복음화, 재복음화, 사회복음화 등 셋으로 열심히 노력한바 있습니다. 각 본당에서 신앙의 해 의미가 모든 신자 가슴에 새겨질 수 있도록 각종 교육과 전례가 이뤄지기를 소망합니다.
 
부산교구 - 본당 재탄생을 행한 새복음화, 신심운동 복음화의 해
지난 4년, 본당 가꾸기 운동으로 복음화의 삶을 살아 왔습니다. 올해는 ‘본당 재탄생을 향산 새복음화’라는 5년간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이는 삶과 신앙의 위기를 반영한 재 복음화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새 복음화는 기존 신자와 교회공동체 자신의 복음화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2013년 신심운동 복음화의 해와 2016년 기초 공동체 복음화의 해를 중심축으로 본당공동체 재탄생의 골격을 세룹니다. 2017년 본당복음회의 해 여정을 완성해 갑니다.
 
의정부 교구 - 소공동체와 신앙의 해
지난해 소공동체와 하느님 말씀해에 이해 올해는 소공동체 운동‘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그러나 지속적으로 열심히’를 추진해 나가도록 합니다. 올해부터 매년 10월 각 지구별“가톨릭교회교리서의 날”을 거행하도록 합니다. 소공동체와 신앙의 해는 청소년에게 교회의 고유 사명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입니다. 말씀 중심의 삶에 더 가가가 복음적 삶의 가치를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은 애덕을 실천함으로 완성됩니다.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겠습니다.
 
대구대교구 - 새로운 복음화에 매진합시다.
2년 전 교구는 100주년을 경축했고, 지난해는 새로운 100년을 행한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새 시대의 복음화는 보편교회의 관심사이며 과제입니다. 신앙의 해의 핵심은 새로운 복음화입니다. 교구는 다음의 사항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1. 교구와 대리구는 제 2차 교구 시노드 결의사항 실천을 위한 후속조치팀을 구성해 자료를 만들고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며 본당별로 순회하며 홍보와 교육을 실시할 것입니다.
2. 신앙의 해를 맞아 교우들이 신앙의 유산을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겠습니다.
3. 신앙생활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이들이 믿음의 열정을 회복하도록 도와야하겠습니다.
 
청주교구 - 이웃을 향하는 신앙공동체
올해 교구는 이웃으로 세계로 2차 4개년 여정을 시작합니다. 말씀과 성체중심 삶을 통해 신앙을 굳건히 하고 세상의 빛과 소금역할에 힘쓰면서 지역사회 복음화에 투신해야 겠습니다.
중점으로는 1) 신앙의 근원이신 예수그리스도 2) 이웃에게 다가가는 선교 공동체 3) 신앙을 바로 세우는 청소년 사목 4) 신앙을 전수하는 가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구차원의 유대와 협력이 절심합니다. 올해부터 2016년까지 지구중심 사목을 좀 더 구체화해야 겠습니다.
 
안동교구 - 안도욕구 - 신앙의 재발견과교외의 쇄신
신앙의해 목표는 근본적으로 신앙의 재발견과 교회의 쇄신입니다. 신앙의 해는 하느님 백성이 된 이들이 스스로 신앙을 재발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오늘날 기쁨과 신앙 전수의 열정을 되찾기 위해 새 복음화를 향한 교회의 더욱 힘찬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의회 문헌을 올바로 읽고 그 정신을 받아들이며 우리시대의 교회의 쇄신 방향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마산교구 - 신앙의해, 신앙의 정체성을 찾아서
신앙은 우리 삶에서 그리스도 현존과 사랑을 알아보도록 만들어 줍니다. 복음화를 위한 노력과 헌신으로 교구가 처한 현실적 어려움(타교구에 비해 낮은 복음화율, 저조한 미사참례, 냉담교우 비율 높음)이 신앙의 해를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아야 합니다. 실천사항으로는 1) 성격읽기와 쓰기를 계속합니다. 2) 본당은 신자들에게 ‘가톨릭 교회교리서’와 ‘공의회 문헌’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3) 성찬예식에 적극적으로 참례합니다. 4) 모든 본당과 신심단체는 연 1회교구내 여섯 순교자 묘소를 방문하고 가능하다면 도보로 순례합니다.
 
제주교구 - 세상에 평화를 이루는 소공동체
우리는 함께 살기 위해서 평화를 이뤄가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존중돼야 할 질서는 하느님 닮은 모습으로 창조된 인간의 생존과 품위를 위한 기본적 권리입니다. 우리는 가정과 지역사회, 국가와 세계에서 평화를 건설하기 위해 모든 달렌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이들의 공동선을 증진위해 노력할 때 하느님나라 운동을 더욱 활발하게 전개할 수 있습니다.
복음화는 하느님이 손수 다스리시는 세상을 우리가 협력해 만들어 가는 일입니다. 신앙의해에 추구하는 새복음화를 통해 복음으로 세상을 바꾸어야 합니다.
 
전주교구 - 각자가 참으로 믿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지난 교구 사목평의회에서는 교회와 신앙생활의 현실을 돌아보며, 큰 문제로 하느님 체험 부족을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느님 말씀을 잘 지키고. 하느님 말씀을 자신 안에 잘 간직하는 것입니다. 2차 바티칸 공의회가 선포한 새로운 교회 상을 실제 구현한 것이 소공동체입니다. 성서운동을 바탕으로 소공동체는 한층 체계를 갖춰 확산시켜야 겠습니다. 성서사도직 운동을 본당과 기관에서 활성화하기 위해 교구 기구를 정비하고 보강해야 겠습니다. 교구와 다른 지역 성지를 찾아가 신앙선열들의 정신을 되새깁시다.
 
광주대교구 - 가정에서 시작하는 복음화
교구는 북음화의 튼튼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사회와 교회의 기초인 가정에서 시작하는 복음화를 회우선 과제로 삼고자 합니다. 우리교구는 2012년 기도하는 가정교회, 2013us 복음을 선포하는 가정교회, 2014년에는 세상에 봉사하는 가정교회에 각별히 주력할 것입니다. 가정의 해를 통해 우리가정이 기도하는 가정, 복음을 선포하는 가정, 세상에 봉사하는 가정의 모습을 균형있게 증거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
교구별 사목교서를 요약한 것입니다. 전문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histian Life Community     -
희망학교 페이스북